회원가입

개인정보처리방침

건국대학교 연구윤리센터(이하 '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2년 02월 25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센터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회원가입 및 관리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운영근거 및 보유기간)

센터에서 회원 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운영근거,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파일명: 연구윤리센터 홈페이지관리
    1. 개인정보 항목 : 아이디,비밀번호, 성명(국문), 성명(영문), 대학/대학원, 학과/학부, 직위, 연락처(사무실), 이메일,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휴대전화)
    2. 수집방법 : 온라인 수집(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전자접수 등)
    3. 운영근거 : 회원관리
    4. 보유기간 : 회원가입기간 동안, 2년주기로 재동의
  2. 이외 센터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1. IP주소, 쿠키, 접속 홈페이지 주소, 접속 일시 등

제3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센터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센터는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 (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기간
(주)아이티스텐다드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2018년 06월 08일~ 서비스계약만료일까지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등의 요청은 ‘개인정보변경/회원정보수정’ 및 ‘가입해지/회원탈퇴’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4.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때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급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비밀번호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센터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센터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보호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연구윤리센터장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연구윤리센터 (02-6920-0355)

제9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및 정정 청구는 개인정보파일 보유부서에 서면으로 요청 가능합니다.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센터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센터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02-2100-2499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건국대학교 연구윤리센터(이하 "센터")가 센터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홈페이지 가입회원(이하 "회원")과 센터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센터는 이용자가 본 약관 내용에 동의하는 것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는 경우, 센터의 서비스 제공 행위 및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위에는 본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2. 센터는 회원을 위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본 약관을 사전 고지 없이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홈페이지 내에 게시함으로써 회원 본인이 직접 확인하도록 한다. 변경된 약관은 홈페이지 내에 게시함과 동시에 그 효력이 발생된다.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은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자진탈퇴)할 수 있으며, 게시 후에도 계속 사용할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 3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센터 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한다.

제 4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센터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 회원 ID :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신청하고 센터가 승인하는 문자 및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과 회원ID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을 담당하는 센터의 직원

제 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신청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온라인으로 홈페이지 가입신청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가입을 완료하는 것으로 성립된다.
  2.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가입을 취소할 수 있다.
    1. 1)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였을 때
    2. 2)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거나 그러한 행위를 하였을 때
    3. 3)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때
    4. 4)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센터 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5)회원으로서의 부적절한 행위를 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6. 6)기타 센터가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할 경우
  3.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계약 성립을 유보할 수 있다.
    1. 1)서비스 관련 제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2)기술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3. 3)기존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되는 경우
    4. 4)기타 센터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제 6조 (개인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1.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센터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된다.
  2. 홈페이지의 회원 정보는 다음과 같이 사용, 관리된다
    1. 1) 개인정보의 사용 : 센터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다. 단, 아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①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 센터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③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
    2. 2)개인정보의 관리 : 회원은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시로 본인의 개인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있다. 회원의 개인정보는 오직 본인만이 열람/수정/삭제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회원 ID와 비밀번호에 의해 관리된다.
  3. 회원은 탈퇴 후 즉시 회원 정보가 삭제되며, 자진탈퇴 회원은 재가입할 수 있다. 단, 제5조 2항에 의해 가입이 취소된 경우는 운영자에게 문의해야 한다.

제 7조 (회원의 정보 보안)

  1. 가입 신청자가 홈페이지 가입 절차를 완료하는 순간부터 회원은 입력한 정보의 비밀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다.
  2. 회원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의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센터에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다.
  3. 이용자는 본 서비스의 사용 종료시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하도록 해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않음으로써 제3자가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는 등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4. 기타 게시판이나, E-mail 등 온라인 상에서 회원 자신이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 8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 이용시간은 센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2. 제1항의 이용시간은 시스템 등 장치의 보수점검 및 고장, 일시적 통신장애, 서비스 개발, 시스템 정기점검, 긴급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에 의해 서비스 제공이 일정기간 동안 제한 또는 중단될 수 있다.

제 9조 (서비스의 중지 및 정보의 저장과 사용)

  1. 회원은 홈페이지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당사의 관리범위 외의 홈페이지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센터는 관련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홈페이지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에 대해 게시판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데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다. 또한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3. 센터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전항에 의거한다.
  4. 센터는 사전 고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5. 센터는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제한 및 중지할 수 있다. 이 경우 위 회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으며, 위 회원이 설정한 도메인 명칭, 게시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다.

제 10조 (서비스이용에 따른 책임귀속)

  1.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이 본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센터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 중 회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 11조 (정보 제공)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이메일, 게시판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제 12조 (제출된 게시물에 대한 권리의무와 서비스제공자의 책임)

  1.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회원 각자에게 있다.
  2. 센터는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다음의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다.
    1. 1) 본 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2. 2)실명 또는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기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이 게시된 경우
    3. 3)센터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글이 게시된 경우
    4. 4)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5. 5)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6. 6)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7. 7)탈퇴자가 게시한 게시물
    8. 8)게시판 목적과 맞지 않는 내용인 경우
    9. 9)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제 13조 (계약해지 및 탈퇴와 이용제한)

  1. 회원은 계약해지를 원할 경우 언제든지 회원 본인이 온라인을 통하여 센터에 해지 신청을 함으로써 자진탈퇴 할 수 있다.
  2. 회원이 탈퇴할 경우, 탈퇴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된다.
  3.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여 강제탈퇴 시킬 수 있다.
    1. 1)타인의 회원 ID와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는 행위
    2. 2)미풍양속이나 건전한 사회질서에 어긋나는 활동을 하는 경우
    3. 3)서비스를 통하여 전송된 내용의 출처를 위장하는 행위
    4. 4)불법적인 게시물을 게시, 게재, 이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하는 행위
    5. 5)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6. 6)명예회손에 해당하는 게시글로 3회의 경고를 받은 행위
    7. 7)광고성 정보에 해당하는 게시글로 3회의 경고를 받은 행위
    8. 8)기타 타 회원이나 센터에 피해가 되는 행위
  4. 센터는 회원이 본 약관과 법령에 위배했다고 판단되면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삭제하고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다.

제 3장 의무 및 책임

제 14조 (센터의 의무)

센터는 제6조에 의거 회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여서는 안된다. 단,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 15조 (회원의 의무)

  1. 회원 가입시에 요구되는 정보는 정확하게 기입하여야 한다. 또한 이미 제공된 회원정보가 정확한 정보가 되도록 유지, 갱신하여야 하며, 회원은 본인의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된다.
  2. 회원은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습득한 정보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
  3. 회원은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1. 1)다른 회원의 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2. 2)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3. 3)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저해하는 행위
    4. 4)타인과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5. 5)타인과 학교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6)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7. 7)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8. 8)홈페이지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9. 9)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10. 10)기타 법률에 위배되는 행위

제 4장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제 16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센터는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1. 수집항목
    1. 1)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국문), 성명(영문), 대학/대학원, 학과/학부, 직위, 연락처(사무실), 이메일
    2. 2)선택 항목 :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휴대전화)
  2. 수집방법 : 회원가입, 회원정보수정

제 17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센터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하도록 한다.

  1. 1)센터 심의
  2. 2)서비스 이용안내
  3. 3)승인서 및 고지사항 전달

제 18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센터는 회원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된다.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한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한다.

  1. 보존근거: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보존기간: 탈퇴시까지

제 19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한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 파기절차
    회원이 탈퇴할 경우,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탈퇴 즉시 모든 데이터는 소멸된다.
  2. 2)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한다.

제 20조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과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내용)

이용자는 수집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에는 회원가입 서비스가 제한된다.